손톱 갈라짐: 원인과 예방
개인적으로 손톱이 자주 갈라지고 부서지는 편인데, 한동한 괜찮더니 최근 다시 증상이 나타났다. 예전에는 '피곤해서 그런 거겠지'라고 막연히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는데, 나이도 들어가고 요즘 부쩍 건강에 대한 염려가 커져서인지 몸의 작은 변화에도 민감해지는 거 같다. 수분에 손이 자주 노출되는 환경적인 요인일 수도 있고, 실제 건강이 나빠져 일수도 있겠지만, 나의 경우 혹은 일반적인 대부분의 경우는 결국 영양 결핍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손톱이 갈라지고 부러지는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지만, 미용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은근히 걸리적거리고 신경 쓰이게 만드는 요소임은 분명하다. 경미한 증상으로 흔히 쉽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을 텐데, 이번 기회에 증상의 원인과 예방, 그리고 처방 방법을 잘 알아두고 손톱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면 좋을 것 같다.
손톱 갈라짐 원인
1. 영양 결핍
대부분의 경우 영양결핍으로 인한 경우가 많음. 비타민 B, 비오틴, 철분, 칼슘 등이 부족하면 손톱이 약해 질 수 있고, 손톱의 주성분이 케라틴 단백질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해도 손톱이 쉽게 부러질 수 있다.
2. 외부 자극
일상생활이안 업무적으로 손톱에 유해한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경우에도 손톱 건강에 나쁜영향을 미침. 과도한 수분에 손톱이 자주 노출되거나, 세제/청소용 화학물질 등에 노출될 경우에도 손톱이 약해질 수 있다.
3. 건조
건조한 환경은 손톱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건조한 환경을 피하고, 손톱이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4. 건강 문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이 있을 경우 손톱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건선이나 습진 등도 손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손톱갈리짐 예방
1. 균형 잡힌 식사
손톱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달걀, 견과류, 씨앗, 생선, 고기, 아보카 등이 있고, 단백질은 육류, 생선, 달걀, 콩류를 통해 섭취할 수 있다. 바쁜 현대인들은 매번 균형 잡힌 식사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멀티비타민과 같은 영양 보충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손톱뿐만 아니라 신체건강에 도움이 된다.
2. 손톱 관리
여상과 달리 대부분의 남성들은 핸드크림과 같은 보습제를 매번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 것이다. 본인의 손톱에 자주 문제가 생긴다면, 손과 손톱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보습 크림이나 오일을 정기적으로 발라주는 것이 좋다.
3. 건강한 생활 습관
혹시 본인이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있다면 손톱건강에 좋지 않으니 고치는 것이 좋고, 하루에 8잔 이상 충분한 물을 마셔 체내 수분이 적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4. 전문가 상담 및 치료
증상이 많이 심하다면 피부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손 전문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손톱의 건강은 전체적인 영양 상태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라고 한다. 그동안 손톱 갈라짐 정도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면, 이제 내 몸의 영양상태가 좋지 못하다는 신호라고 인지하고 균형 잡힌 식사와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매번 균형 잡힌 식사가 어렵다면, 영양 보충제라도 꾸준히 섭취해 보는 것이 좋을 거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