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러닝에 좋은 음식: 바나나 영양 및 효능

흥인 2024. 5. 8.

 바나나에는 탄수화물, 섬유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고, 운동 및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맛있고 달리기를 사랑하는 러너들에게도 바나나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음식이다. 바나나에는 어떤 영양이 있고 달리기 운동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자.

바나나의 영양 성분

바나나에는 달리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운동 후 회복에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소가 들어 있다. 

1. 탄수화물: 바나나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며, 특히 포도당, 과당, 자당과 같은 천연 설탕 형태가 풍부하다. 이러한 탄수화물은 빠른 에너지원을 제공하므로 바나나는 근육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지구력을 유지하는 데 탁월하다. 달리기를 할 경우 식후 1시간 이상 지난 후 달려야 하기 때문에, 시간 상 식사하기가 어렵다면 달리기 전 바나나 하나를 먹고 달리면 좋다.

2. 칼륨: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다. 칼륨은 근육 경련을 예방하고 격렬한 운동 중 땀으로 손실된 전해질을 보충해 준다. 바나나는 달리기 후 회복을 위한 이상적인 선택이다.

3. 섬유질: 바나나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식후 혈당수치를 조절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4. 비타민 및 미네랄: 바나나에는 비타민 C, 비타민 B6 및 마그네슘을 포함한 기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영양소는 전반적인 건강, 면역 기능 및 에너지 대사를 지원하는 데 다양한 역할을 한다.

바나나가 러닝(운동)에 좋은 점

1. 에너지 공급: 바나나의 탄수화물은 우리 몸이 빠르고 쉽게 소화할 수 있는 에너지원을 제공하므로 운동 시 지구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근육 회복: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는 운동 중에 손실된 전해질을 보충하고 근육 회복을 촉진하여 근육 경련 위험을 줄이고 달리기 후 지친 몸의 회복을 도와준다.

3. 소화 건강: 바나나의 섬유질은 건강한 소화를 돕고, 달리는 동안 위장 불편을 예방하고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한다.

4. 수분 공급: 바나나에는 수분 함량이 높아 달리는 동안 체내 수분을 유지하고 땀으로 손실된 체액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휴대성과 편리성: 바나나는 휴대가 간편하고 별도 조리가 필요하지 않아 실내외 어디서는 운동 전후 섭취하기에 유용하다.

정리하며...

 러닝을 시작한 이후 바나나는 늘 주방 한구석을 차지하고 있다. 러닝 입문 초기에 음식에 대한 지식 없이 공복상태로 그냥 막 달렸는데 러닝 중간에 허기가 너무 지고, 힘이 떨어져 완주하는데 무척이나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 이후로 아침 달리기 전 바나나 한 개는 반드시 먹고 가는 루틴이 되었다.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과 더불어 좋은 영향섭취가 필수인 것이다.

러닝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바나나 러닝에 좋다는 것을 잘 알겠지만, 어떤 좋은 영양이 있고 왜 좋은지 잘 알고 섭취한다면 러닝의 또 다른 즐거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감기 걸렸을 때 달리기(운동) 해도 될까

며칠간 목이 따끔하더니 결국 감기에 걸려버렸다. 일주일에 4일은 달리기를 하고 있고, 하필 오늘 가속주 러닝을 하는 날이었다.  아침에 눈을 떠 몸상태를 체크해 보고 잠시 고민해 보다가 득

my-perspective.tistory.com

 

러닝 초보 훈련: LSD 훈련

LSD는 Long Slow Distance의 약자로, 천천히 오래 달리는 달리기 훈련법이다. LSD 트레이닝은 지구력 및 유산소 능력을 향상해 오래 달리기 위한 위한 신체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장거리 러닝이

my-perspectiv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