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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온라인(인터넷) 발급 및 유의사항

흥인 2024. 9. 30.

인감증명서가 110년 만에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는 개인의 인감(도장)을 증명하는 공식 문서로, 다양한 법적 거래나 계약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서류인데요, 인감증명서와 온라인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란?

인감증명서는 개인이 등록한 인감을 증명하는 서류로, 주로 법적 효력을 갖는 거래에서 사용됩니다. 이 문서는 개인의 신원을 확인하고, 인감이 본인의 것임을 증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인감증명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됩니다. 주로 부동산 거래, 금융 거래, 계약 체결 시에 필요하며, 법원이나 공공기관에서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매매 계약을 체결할 때, 인감증명서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므로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용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인터넷 발급)

그동안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근처 주민센터를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법개정을 통해 110년만에 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발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일반용 인감증명서만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며, 부동산 계약 등에 필요한 인감증명서는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정부 24 웹사이트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니 아래의 단계를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발급 가능 인감증명서(일반용)

정부 24를 통해 발급받은 인감증명서는 아래 항목을 포함한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계약, 자동차 매매 등 에는 사용이 불가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동산이나 자동차 매도용, 증여·상속 등에 따른 등기(후견 등기는 제외)와 근저당권·임차권 설정, 송무·공탁·집행 등을 위해 법원에 제출할 목적으로 발급하는 경우나 대출 신청, 보험금 청구 등 금융기관 제출할 목적으로 발급하는 경우는 기존처럼 근처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발급해야 합니다.

2. 정부 24에서 발급 받는 법

1. 정부24 웹사이트에 로그인하기: 정부 24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2. 인감증명서 발급 선택 : 일반용 인감증명서만 온라인 발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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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청인  정보 입력: 인감증명서 신청인의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성명, 주민번호, 주소를 입력하고 대상자 조회를 클릭합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4. 발급받기: 신청 내용을 항목에 맞게 작성합니다. 전화번호 본인 인증을 한 후 발급용도, 제출처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5. 수령방법 선택 후 출력하기: 온라인발급은 자동으로 선택이 되니, 출력을 해 주면 됩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인감증명서 발급 유의사항

1. 최초 1회 인감 등록 필요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 본인의 인감이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과 인감도장입니다. 최초 인감등록을 위해서는 근처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며 발급 시에는 발급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인감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3개월간 유효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새로 발급을 해야하니, 부동산 계약 등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다면 기존에 발급받은 인감증명서 유효기간을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마무리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 근처 주민센터를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컸는데, 앞으로는 집에서 인터넷으로 출력이 가능하니 훨씬 편해진 거 같습니다. 아직은 일반용 인감증명서만 출력이 가능하지만, 추후에는 계약용 인감증명서도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일반용 인감증명서가 필요하신 분들은 인터켓 발급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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